티스토리 뷰
-.그간 타본 차들에 대한 단상
1. k3 디젤 (YD) : 첫차이자 아직도 굴러 다니는 변강쇠
1) 엔진성능 : 2.0 가솔린 수준
1.6 U2 디젤 엔진에 6단 토크컨버터 조합
빠르지도 않고, 그렇다고 속터질만큼 느리지도 않음.
평상 직선 주로에선 2.0 가솔린정도 가속 성능.
단, 오르막에선 토크빨로 2.0 가솔린보다 힘차게 올라감.
2) 연비 : 좋음
시내 only : 10~13km/l
시내 + 고속화도로 : 막 밟아도 15km/l 이상 (출퇴근 기준)
고속도로 only : 18km/l 이상
3) 엔진소음 : 시끄러움
신차일때는 트럭도 조용하다.
17만 뛴 현재는 진동도 제법 올라오고, 엔진소리도 시끄럽다.
2,000만원짜리 준중형 디젤이 조용해봐야 얼마나 조용하겠나..
주행하고 시동 끄면 세상이 조용하다.
4) 주행소음 : 의외로 괜찮음
대조군이 주로 suv 라 그런지 모르겠는데, 풍절음은 생각보다 괜찮은편
130km만 넘어가면 태풍 소리 들리는 DN8 보다 낫다는 생각이 들기도..
5) 주행성능 : 토션빔 치곤 괜찮은 편이지만, 방지턱 넘을때 찌그덩찌그덩..
6) 결론 : 연비 좋지만 시끄러움. 걍 막타긴 좋다.
2. 투싼IX (LM)
1) 엔진성능 : 가속성능 자체는 현재 타고 있는 DN8 HEV 보다 나은듯
2.0 R엔진+6단 수동변속기 조합
그야말로 힘이 차고 넘침
1단 출발하면 훅훅 치고 나감
킥다운 해가면서 토크빨로 훅훅 치고 나가는 재미도 있음
2) 연비 : 수동 디젤 치곤 그닥..(훅훅 밟아서 그런것일수도..)
시내 only : 10~13km/l
시내 + 고속화도로 : 걍 신경 안쓰면 13km/l
고속도로 only : 15km/l 이상
3) 엔진소음 : 시끄러움
디젤은 어쩔수 없다. 그냥 시끄럽다.
4) 주행소음 : 의외로 괜찮음
처음에 인수 받았을때 80km 만 넘어가면 고속버스 소리가 났다.
타이어 교체 하니까 그 소리는 싹 사라짐.
테일게이트 쪽에서 들려오는 풍절음 있음
5) 주행성능 : 모터보트 타는 느낌
세단만 타다가 이 놈 타니까 적응이 안됨
롤링이 심한편인듯.
6) 결론 : 출퇴근용으로 다시 구할수 있다면.....
3. 쏘나타 하이브리드 (DN8 HEV)
1) 엔진성능 : 제법 잘나감
2.0 누우 GDI + 모터 + 6단 토크컨버터
그야말로 발톱을 숨긴 맹수....?
맹수정도는 안되지만 그래도 족제비 정도는 되는듯
스포츠모드 해놓고 달리면 딸수 있는 국산차가 몇이나 될까..
2) 연비 : 얘는 기준이 기온인듯
겨울 기준 15km/l, 여름 기준 28km/l
겨울에는 그냥 연비 좋은 가솔린차 탄다고 생각하니까 마음이 편하다.
3) 엔진소음 : 개인적으로는 팰리세이드 가솔린보다 조용함.
다만, 풀악셀시 들리는 부밍음은 상당히 시끄러움.
평상 주행시에는 정말 고요함.
4) 주행소음 : 100km 이하에서는 조용함. 그랜저 안부러움
단, 100km 이상 올라가면 풍절음이 어디선가 스물스물 들어옴
쏘나타 카페에서도 그런 불만들이 많은거 보니 설계적 문제인듯
5) 주행성능 : 무난무난
6) 결론 : 조용하고, 기름 많이 안먹고, 달리기도 잘달림.
대신 달리기 시작하면 조용하지 않고, 기름도 많이 먹음 ㅋ
4. 셀토스 가솔린 (SP2)
1) 엔진성능
1.6터보엔진+7단DCT 조합
답답함 없이 잘 나감
2) 연비 : 렌트라 잘 모르겠음. 10~13km/l 정도 보면 안될까
3) 엔진소음 : 가솔린은 조용할꺼란 생각을 깨버림
생각보다 소음이 경박하고 시끄러움
스포티지를 팀킬한다고 하는데, 판매량은 그럴지 몰라도 방음에 대해서는 급차이가 남
4) 주행소음 : 투싼ix 와 비슷한 수준
5) 주행성능 : 모터 보트 타는 듯한 느낌의 투싼ix 와 비슷함
스포티지 (QL) 보다 못하고, 전세대 투싼ix (LM) 과 비슷하거나 못한 수준
풍절음도 많이 올라오는 편이고, 엔진 소음도 가솔린 치곤 시끄럽다고 느낌
DCT 특유의 꿀렁임도 어쩔수 없음.
6) 결론 : 차도 잘나가고, 공간도 제법 넉넉한 편이지만, 세컨카로는 글쎄.
5. 스포티지 가솔린 (QL)
1) 엔진성능
2.0 누우 + 6단 토크컨버터
드럽게 안나간다는 말이 많았는데, 생각보다 준수한 편임
하이브리드 모는 운전 습관때문에 살살 모는게 몸에 익숙해져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답답하다는 느낌은 잘 안들음.
K3 디젤과 비슷한 느낌임.
2) 연비 : 당연히 안좋음. 8~10km/l????
3) 엔진소음 : 셀토스와 비교를 많이 했는데, 셀토스가 비빌만한 차가 아님.
엔진 출력도 약하고, 미션도 구형 미션을 쓴다고 평가 절하 당하기 일순데.
셀토스 2,500 주고 사느니, 스포티지 가솔린 풀옵 중고를 고를정도로 급차이가 많이남.
4) 주행소음 : 셀토스 < 투싼ix < 스포티지
엔진소음이 아닌, 풍절음이라던지 하부에서 올라오는 소음 기준
5) 주행성능 : suv 치고 상당히 안정적이라는 느낌
전세대 투싼보다 확실히 개선되었다는 느낌
6) 결론 : 돈만 있으면 와이프한테 이 차 사주고 싶다.
* 최종 결론
1) 엔진성능 : DN8 HEV > LM 2.0D > SP2 1.6T > YD 1.6D >= QL 2.0G
2) 연비 : DN8 HEV > YD 1.6D > LM 2.0D > SP2 1.6T > QL 2.0G
3) 엔진소음 : DN8 HEV > QL 2.0G > SP2 1.6T > YD 1.6D > LM 2.0D
4) 주행소음 : DN8 HEV > QL 2.0G >= YD 1.6D > LM 2.0D >= SP2 1.6T
5) 주행성능 : DN8 HEV > YD 1.6D > QL 2.0G > LM 2.0D > SP2 1.6T
6) OVERALL : DN8 HEV 가 무조건 최고긴 하지만, 노잼
'Portfolio' 카테고리의 다른 글
DN8 하이브리드 HPCU 교환 (0) | 2022.02.13 |
---|---|
DN8 HEV 신차 구입기 (0) | 2021.07.11 |
애플이 무서운 점.. (1) | 2020.04.12 |
RAZER BLADE STEATH 13 구매기. (0) | 2020.03.20 |
니콘 크롭바디 줌렌즈 사용후기(니콘 16-80N vs 시그마 18-35) (2) | 2019.04.05 |